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증과표준

인증표준이야기

인증표준이야기(제목, 등록일(또는 구분), 내용, 첨부파일)
제목 국제단위계(SI) 측정 방식 변경 구분 표준
내용

측정 단위는 모든 과학과 산업 발전의 핵심이고(역사상 대제국을 이루거나 산업과 문화를 발전시킨 군왕들은 모두 도량형을 통일했다는 사실, 아시죠? 중국의 진시황, 프랑스의 나폴레옹, 독일의 비스마르크, 조선 시대의 세종대왕과 영조 등등. 물론 예외는 여럿 있습니다. 조선시대 고종께서도 갑오개혁 때 도량형을 통일하셨지만 그 때는 시대상황이 좀… @.@),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단위는 거의 국제단위계(SI, international system of units)입니다. 그 국제 단위계에는 7개의 기본 단위와 그 단위들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여러가지 유도 단위가 있는데, 7개 기본 단위는 길이 단위(m), 질량 단위(kg), 시간 단위(s), 전류 단위(A), 온도 단위(K), 물질량 단위(mol), 광도 단위(cd)입니다.

그런데 2018년11월16일 국제도량형총회(CGPM)에서 질량 단위인 킬로그램(kg), 전류 단위인 암페어(A), 온도 단위인 켈빈(K), 물질의 양에 대한 단위인 몰(mol)이 새롭게 정의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오늘(2월27일) 국가기술표준원에서 국가표준기본법 시행령 개정(안) 공청회가 개최되어 올해 5월20일 ‘세계 측정의 날’부터 국가표준기본법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됩니다. 이미 7개의 주요 국제단위계 중 길이(m)와 시간(s), 광도(cd)는 이미 변하지 않는 값**을 중심으로 정의되어 있었는데 그 외에 질량, 전류, 온도, 물질량도 기존의 물질(가변적)에 의한 정의가 아니라 변하지 않는 상수 즉, 킬로그램은 플랑크 상수(h), 암페어는 기본 전하(e), 켈빈도 볼츠만 상수(k), 몰은 아보가드로 상수(NA)를 이용해 다시 정의된 것이죠.

** 빛의 속도는 진공에서 불변이므로 이를 근거로 1m는 진공에서 빛이 2억 9979만 2458분의 1초 동안 이동한 거리로 정의되며, 1초는 세슘-133 원자가 91억9263만1770번 진동하는 시간, 1칸델라는 단색광 시감효능(진동수 540×10¹²헤르츠(Hz)인 단색광을 방출하는 광원의 방사도가 어떤 주어진 방향으로 매 입체각(steradian, sr) 당 1/683 와트(W)일 때 이 방향에 대한 광도)에 따릅니다.

사실, 새로 단위가 정의되긴 했지만 기본 단위 자체가 변하는 게 아니라 단위 측정 방식이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첨단산업 분야에선 더욱 정밀한 측정이 가능하게 되지만, 일상생활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휴~~~, 참 다행이죠? 단, 법령 개정에 따라 각급 학교 교과서와 학습 과정에도 변경된 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국가기술표준원과 교육부와의 협의가 끝나면 학교에서도 새로운 내용으로 학습이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참,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지는 것 같긴 한데, 우리나라는 1961년에 계량법을 제정하여 법정 계량 기본 단위를 미터법으로 정해서 1964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2018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법정 계량 단위로 미터법(국제단위 m)을 쓰지 않는 나라가 딱 7군데 있습니다. 그게 바로 미얀마, 라이베리아, 팔라우, 마샬군도, 미크로네시아 연방 공화국, 사모아, 미국인데요 ㅋㅋㅋㅋ. 미얀마, 라이베리아 등은 이해가 될 것도 같지만,,, 미국은 왜? 라는 생각이 드시죠? 선진국이 다 국제 기준을 따르는 건 아닙니다. 자기네 단위만 써도 살만해서 그런 걸까요? 아니면 미국은 힘있고 땅덩이 큰 나라라서 "너네가 우리꺼에 맞춰라."라고 생각하는 걸까요? 그저 미국은 아직도 독자적인 미국 단위계를 쓰고 있어서 우리가 미국에 갔을 때 마일(miles)이랑 파운드(pounds), 온스(ounces)에 적응이 안될 뿐,,,,@.@ (사실 미국의 야드파운드 단위는 영국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이미 영국은 미터법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단, 실생활이 아닌 과학 규격에서는 미국도 SI단위를 사용하긴 합니다. (예전에 단위 혼용으로 큰 사고를 겪었던 NASA같은 경우에는 국제 기준에 따른 미터법을 사용하며, 현 시점에서 미국 정부 기관 문서와 의약품, 대부분의 포장된 소비재에 대해서는 미터법과 미국단위계 두가지 단위 모두를 표기합니다.) 단위가 서로 연관되어 있어 단위간 변환이 쉬운 미터법이 아무리봐도 더 좋은데 말이죠.



[참고자료]

위키피디아 > Metrication in the United States https://en.wikipedia.org/wiki/Metrication_in_the_United_States

2018 26차 국제도량형총회 www.bipm.org/en/cgpm-2018

한국표준과학연구원 https://www.kriss.re.kr/index.do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 공지사항 이전다음글(이전글, 다음글)
    이전 글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음 글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