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고객센터

공지사항

공지사항(제목, 등록일(또는 구분), 내용, 첨부파일)
제목 국내 최초 표준 전공 학과 개설 등록일 2023-03-06
내용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진종욱)과 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는 3월 1일(수) 국내 최초로 신설된 「표준·지식학과」에 2023년도 신입생 20명이 입학하였다고 밝혔다.

ㅇ 이번 정시모집에서 「표준·지식학과」는 8대 1이 넘는 경쟁률을 기록하며 수험생들로부터 미래 유망 분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 국가기술표준원은 표준 인재 양성을 위해 체계적인 대학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작년부터 고려대학교에 교과목 개발, 교재 발굴 등 교과 과정 개발을 지원하여 표준 전공 학사과정 개설이라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

□ 본 과정은 표준과 지식 관련 기초교육에서부터 시험‧인증 실무과정, 기술창업 교육까지 표준·지식 분야 종합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ㅇ 표준을 직접 작성해 보고, 시험·인증에 적용해 보는 한편, 나아가 국제표준화 활동 등에 필요한 기초 역량까지 교육할 예정이다.

ㅇ 또한, 지식재산에 대한 관리·분석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술창업 교육도 수행할 예정이다.

□ 국가기술표준원은 학사과정 이외에도 초‧중‧고생부터 일반인까지 전체 교과 과정에 대한 표준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고 있다.

ㅇ ‘08년부터 연간 2백여 개의 초‧중‧고를 직접 방문하거나 디지털 교재 보급 등을 통해 「찾아가는 표준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ㅇ ‘19년부터는 고려대, 부산대, 중앙대 등 3개 대학에 「표준 특성화 대학원」을 운영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가 양성을 지원하고 있다.

ㅇ 또한, 기업 활동에 표준 활용 및 표준화 전략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중앙대에서 기업 임원, 경영진 등을 대상으로 「표준 고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이번에 입학한 신입생들이 국가표준의 미래를 이끌어갈 표준 인재가 되기를 바란다”라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표준 전문인력이 지속적으로 보급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아이콘 0301(2조간)산업표준혁신과, 국내 최초 표준 전공 학과 개설.hwp
공지사항 이전다음글(이전글, 다음글)
이전 글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음 글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