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고객센터

공지사항

공지사항(제목, 등록일(또는 구분), 내용, 첨부파일)
제목 「제15회 국제표준올림피아드 본선대회」비대면 개최 등록일 2020-11-20
내용
「제15회 국제표준올림피아드 본선대회」비대면 개최
- 한국 '소나기' 팀 대상(국무총리상) 수상 -
- 인도네시아 'Merah Puith' 팀 ISO특별상, 한국 '오렌지큐브' 팀 IEC특별상 수상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제15회 국제표준올림피아드 본선대회」를 역대 최초 비대면 으로 11.17.~11.19. 3일 동안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제표준올림피아드 대회는 올해가 15회째로 우리나라 주도로 시작된 세계 중·고등학생들의 ‘표준화 경쟁과 교류의 장’으로 ISO·IEC 등 국제표준화기구에서 표준교육의 대표적 우수사례로 손꼽혀왔다.

이번 대회는 비대면으로 개최되는 만큼 온라인의 장점과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되었다. 개회식·문화교류(1일차), 과제수행·평가(2-3일차), 폐회식(3일차)으로 구성하고, ▴ISO·IEC 사무총장 환영 동영상, ▴K-방역 국제표준화 특강, ▴국제표준 문서작성 강의, ▴온라인 장기자랑, ▴K-POP 스타 축하영상 등으로 교육적 측면과 더불어 재미요소를 가미하였다. ISO 사무총장(Mr. Sergio Mujica)과 IEC 사무총장(Mr. Philippe Metzger)은 영상을 통해 “이제 표준은 산업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을 움직이고 있다”고 강조하며, 학생들의 선전을 응원하고 주최국인 우리나라에게 깊은 감사를 표했다. 또한 참가팀별로 직접 제작한 자국의 춤, 노래, 연주 등의 동영상을 사전에 인터넷을 통해 공유하였고, 인도네시아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상으로 깊은 감동을 선사한 'Revolutionaries' 팀이 유튜브 및 동료평가를 통해 최고 인기상을 받았다. 특히 개·폐회식, 문화교류는 유튜브로 생중계하여 세계의 더 많은 학생, 선생님, 학부모 등도 참관하여 표준화에 대한 이해와 중요성을 공유하는 열린 행사로 진행되었다.

코로나 19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각 국별 예선을 통과한 5개국(중국, 인도네시아, 케냐, 싱가포르, 한국)의 중·고등학생 40개팀(3인 1팀, 중·고 각 20팀, 해외10팀, 국내30팀)이 본선 대회에 참가하였다. 당일 제시된 주제에 대하여 영어로 국제표준문서안을 작성하고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고, 중등부는 ‘개인용 이동수단의 안전성(Safety of Personal Mobility Vehicles)’, 고등부는 ‘배달 로봇의 안전성(Safety of Outdoor Delivery Robots)’이 주제로 제시되었다. 심사위원장인 세종대 문승빈 교수는 “두 분야는 4차 산업혁명 및 비대면 경제 시대를 맞이하여 가까운 시일에 우리의 일상을 바꿀 유망한 분야로 앞으로 학생들이 표준전문가로서 활발하게 활동이 필요한 영역임”을 과제 선정 이유로 밝혔다.

팀별로 열띤 경쟁을 펼친 결과, 영예의 대상인 국무총리상은 배달 로봇의 다양한 안전기준, 구체적 시험방법을 제시한 한국 ‘소나기’ 팀이 수상하였고, 배달로봇의 다양한 위험요소를 명확히 제시한 인도네시아‘Merah Puith’팀이 ISO사무총장상, 개인용 이동수단의 다양한 안전성 평가방법을 제시한 한국‘오렌지큐브’팀이 IEC사무총장상을 수상하고, 산업부장관상, 국가기술표준원장상 등도 수여되었다.
* 수상팀 세부내역 붙임 참조
특히 대상을 비롯해 대다수 수상팀들은 수상소감에서 “이번 대회를 위해 수개월 전부터 팀을 구성하여 열심히 준비해왔다”고 밝혀 국제표준올림피아드에 대한 학생들의 뜨거운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해외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ISO·IEC의 표준전문가, 영국·스페인의 로봇 기술위원회(ISO TC 299) 전문가들은 학생들의 표준에 대한 이해도와 문제해결력 수준이 매우 높음을 극찬하기도 하였다.

입상한 우수 표준안들은 추후 국제표준으로 반영될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국내·외 전문가들의 검토과정을 거치게 되며, 우수팀 발표동영상은 다른 학생들의 표준교육을 위해 국제표준올림피아드 전용 홈페이지(www.standards-olympiad.kr)에 공개할 계획이다.
국가기술표준원 이승우 원장은 “국제표준올림피아드는 올해 코로나19의 위기상황으로 개최가 불투명했지만, 대회에 대한 국내·외 학생들의 열망이 높아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되었다“고 언급하고,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이 참관할 수 있는 긍정적 측면도 존재하는 만큼, 대회 방식을 다변화하여 명실상부한 세계 청소년들의 ‘표준화 축제’로 그 명성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아이콘 1119(20조간)표준정책과, 제15회 국제표준올림피아드 본선대회 비대면 개최.hwp
공지사항 이전다음글(이전글, 다음글)
이전 글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음 글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